겔 러 리/풍경사진

[스크랩] 촬영의 기본자세

선하도영 2007. 7. 25. 13:52


- 하이 앵글
카메라 앵글을 높은 곳에서 아래로 내려보고 촬영하는 것을 말한다. 야생화 등 작은 피사체는 입체감이 떨어지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수평앵글
눈높이에서 수평으로 보고 촬영하는 것을 말한다.
수평 앵글은 대부분 풍경 사진에서 많이 사용되는 각도이나 자칫하면 너무 평범해 보인다.

- 로우앵글
카메라 앵글을 낮은 곳에서 위를 올려보고 촬영하는 것을 말한다.
웅장한 느낌을 주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하나 건축물 동의 촬영에서는 불필요한 건물의 왜곡을 가져올 수 있다.

일반 컴팩트 자동카메라는 초점을 따로 맞출 필요가 없다. 이것은 Fixed Focus방식으로 이미 초점이 보통 2m정도에 고정되어 있고 조리개를 미리 f11 ~ f16정도로 맞춰 1m 정도부터 무한대까지 깊은 피사계심도로 초점이 맞는 사진을 얻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에 반해 수동카메라는 Full Focus방식으로 전구간에 걸쳐 초점을 맞출 수 있어 좀더 선명한 사진을 얻을수 있는 장점이 있다. 초점은 자동초점방식 (AF:Auto Focus)과 수동(MF:Manual Focus)으로 조절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 UV필터
안개, 자외선 등을 제거 흡수한다. 특정한 색을 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색에 대해서 중립적이고 단지 농도만을 가지므로 항상 카메라에 끼워두면 렌즈도 보호할 수 있어서 좋다.
자외선이 강하지 않고 접사 촬영이나 특별히 렌즈 보호할 목적이 아니고 근거리 촬영이라면 안쓰는게 좋고, 자외선이 강한 곳이나 차단할 필요가 있는 곳, 야외에서 원거리 촬영, 렌즈 보호의 목적을 둔다면 사용하는게 좋다.

- PL필터
편광필터, 금속면 이외에 모든 면에서 오는 반사광을 없애기 위한 필터이다. 이중 필터로 렌즈에 부착시킨 후 바깥쪽 필터를 회전시키면서 들어오는 반사광의 제거 상황을 눈으로 보면서 조절해야 한다. 필터면에 가늘게 선이 그어져 있어 들어오는 광선을 편면광으로 바꾸어 준다. 수중물고기, 쇼윈도우 안의 마네킹, 차내 인물들의 촬영에 효과적이다.

- ND필터
광량만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 필터는 환경이 너무 밝아서 조리개를 다 조여도 느린 셔터를 사용할 수 없을 때(피사체의 동감 묘사), 또는 셔터속도를 가장 빠르게 하여도 피사체가 밝아서 조리개를 더 열지 못하여 요구대로 피사계심도를 앝게 할 수 없을 때(얕은 피사계심도)사용한다.

[적목현상]
동공은 밝은 곳에 있으면 좁아지고 어두운 곳에 있으면 열린다.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가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다가 서서히 시간이 지나면서 좁았던 동공이 천천히 열리고 어두운 곳에 완전히 적용되면 동공은 거의 최대한 열리게 된다. 이때 후레쉬를 터뜨리면 열려있던 동공속의 혈관에 빛이 반사되어 적목현상이 일어난다. 후레쉬와 렌즈가 가까울수록 눈에서 반사되는 빛이 많기 때문에 적목현상이 자주 일어나며 또한 인물에 가깝게 접근할수록, 어른에 비해 동공이 더 큰 어린애의 경우 적목현상이 자주 발생한다.

[카메라가 흔들리지 않게 하십시오]
셔터를 누를 때 떨림으로 인하여 사진을 망치는 경우가 많이 있으므로 카메라를 단단히 잡아야 한다. 두 발을 자연스럽게 앞쪽을 향하게 하여 어깨 넓이 만큼 벌리고 선 다음 팔꿈치를 옆구리에 밀착시키고 카메라를 바로 세워 눈에 갖다 대고 검지를 이용하여 가볍게 셔터를 눌러 준다.




- 삼각대를 사용해서 찍는다.
노출시간이 긴 느린 Shutter 나,아주 Sharp 한 근접촬영을 요할때 또는 망원렌즈를 사용할 때는 삼각대와 릴리즈(Release)를 사용하면 전혀 진동 없이 안전하게 촬영할 수 있다.

- 무릎촬영
보통 35mm 카메라로 눈의 높이보다 훨씬 낮은 피사체를 찍을 때는 앉아서 찍는 것이 좋다. 이 때에는 가능하면 Shutter 속도는 빠를수록 좋다. 한쪽 발은 꿇어앉고 한쪽 발을 세우는 자세로 넓이는 약 30cm,세운 각도는 90。정도가 안전하다.

- 카메라를 지면에 놓고 찍는다.
웨스트 레벨 파인더(로라이 120,핫셀형)카메라의 경우 카메라를 지면에 놓고 찍으면 피사체, 인물 등이 부상되어 보여 특별한 영상 효과가 생긴다. 인물을 촬영해 보면 현실보다 효과가 배가된다. 마치 광각렌즈를 사용한듯한 효과가 있다.

꽃 촬영 방법
꽃은 될 수 있는 대로 크게 찍는 것이 더 인상적이다. 카메라를 될 수 있는 한 피사체에 접근하여 찍도록 한다. 선 자세에서 사진을 찍으면 아름답지 않은 지면까지 찍힐 수 있으므로 꽃과 같은 높이까지 자세를 낮추어 찍는 것이 좋다.


불꽃 촬영 방법
경축일 등에 흔히 불꽃놀이 행사가 있는데 불꽃놀이를 효과적으로 찍으려면 미리 발화할 점을 Frame 안에 구성하여 삼각대를 이용하여 Bulb셔터로 촬영하면 된다. 보통 조리개 값은 f8 로 하고 셔터는 2~4초 정도로 끊으면 되는데 불꽃이 발사되어 3~4개 정도 발화되는 것을 잡으면 좋다.


일출, 일몰 촬영 방법
일출이나 일몰 때의 태양은 변화가 빠르기 때문에 노출이 시시각각 변하므로 노출 조정에 주의해야 하고 가급적 조리개는 f8보다 작게 하는 것이 좋다. 바다에서 떠오르는 태양은 시시각각으로 빛의 세기가 강해지며 또 지는 해는 반대로 약해진다.
노출은 하늘에 측정하고 전경에 인물 등을 배치할 때는 Strobo 를 사용하여 촬영하며 연속촬영이 아니면 매 셔터마다 노출보정을 해야 한다. 렌즈
후드(Hood)를 사용하여 프레어현상이나 고스트 이미지 현상을 방지해야
한다. 삼각대나 버팀목을 이용하여 카메라가 흔들리지 않게 해야 한다.
출처 : 추억~ 그리고 낭만을위하여....
글쓴이 : 시누대 원글보기
메모 :

'겔 러 리 > 풍경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노출  (0) 2007.07.25
[스크랩] 실전 촬영팁13  (0) 2007.07.25
[스크랩] 풍경사진 노출  (0) 2007.07.25
[스크랩] 사진의 구도  (0) 2007.07.25
[스크랩] 알아두면 유용한 노출값(야간기준)  (0) 2007.07.25